반응형

NFT 관련 정보를 읽다 보면 민팅(Minting)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그렇게까지 복잡한 개념은 아닙니다. 여기서는 NFT 민팅에 대해서 가능한 쉽고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NFT 민팅이란? 

 

 

mint(민트) 영단어의 원래 뜻은?

 

NFT에 사용되는 용어 minting은 원래 있던 mint라는 영단어에서 나왔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민트향' 등에 사용되는 박하라는 의미이지만 동사로는 아래와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화폐를) 주조하다

금속으로 (동전이나 돈을) 만들다

 

NFT에서 사용되는 Minting이라는 의미는 역시 여기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NFT 민팅(Minting)의 뜻은?

민팅-minting-nft

'NFT를 민팅(Minting)한다'를 굳이 한국어로 번역한다면 'NFT를 발행한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발행'이란 화폐나 증권, 증명서 등을 세상에 내놓아서 사용되도록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NFT를 민팅(Minting) 역시 NFT를 세상에 내놓아서 사용되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다만  NFT의 경우 발행하는 방법이 일반 화폐 등과 다릅니다. 복사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해서 암호화된 상품 혹은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 고유성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NFT를 민팅하게 되면 원본이라는 것을 쉽게 증명할 수 있게 되고 또한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디지털 예술 작품을 민팅해서 거래하는 것입니다. 

 

 

 

 

 

 

 

NFT를 민팅(Minting)하는 방법은?

 

 

NFT를 민팅(Minting)하는 순서는?

 

NFT를 민팅한다는 것은 암호화폐와 NFT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우선 NFT 시장과 암호화폐에 접근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①NFT를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예: Earible, OpenSea, Zora 등)에 회원 가입한다 

②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지갑(예: Coinbase, MetaMask, Rainbow 등)을 생성한다.

③NTF 발행 비용에 필요한 소량의 암호화폐를 구입한다

④지갑을 마켓플레이스에 연결한다.

⑤민팅할 디지털 파일을 만든다.

⑥NFT를 민팅한다(마켓플레이스에 따라 이름, 설명, 가격 등의 메타데이터를 토큰에 추가 가능)

 

이렇게 민팅(Minting)한 NFT는 마켓플레이스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수수료는 암호화폐 지갑에서 지불이 됩니다. 

 

NFT를 코딩하고 생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실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암호화폐와 NFT 마켓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NFT를 민팅(Minting)할 때 드는 비용은?

 

민팅을 할 때는 3가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① 가스비

대부분의 블록체인은 발행 작업을 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상에서 한 번 이상의 트랜잭션이 필요합니다. 가스비란 이 블록체인의 거래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② 계좌 수수료

NFT 마켓에 따라 계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NFT 마켓 등록 수수료

NFT를 무료로 발행할 수 있는 플랫폼도 있지만 등록할 때 수수료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FT를 발행하는데 드는 총 비용은 1~1000달러 사이로 꽤 차이가 큰 편입니다. 사용하는 지갑과 암호화폐 NFT 시장에 따라서 수수료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의 경우 거래량이 많아서 혼잡할 경우 가스비가 오르기 때문에 혼잡도가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NFT를 민팅(Minting) 비용 지불을 연기 할 수 있는 방법은?

 

민팅의 비용이 부담이 될 경우 '레이지 민팅(Lazy Minting)'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레이지 민팅이란 NFT의 민팅이 판매가 된 후 실행되게 하는 것입니다. 

 

즉 NFT를 민팅하는 비용을 제작자가 아니라 구매자가 지불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NFT 민팅의 뜻과 민팅을 하는 방법 비용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민팅의 핵심은 복제 가능한 NFT를 블록체인에 기록해서 고유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다만 민팅의 과정과 민팅한 NFT를 시장에 내어 놓는 과정에서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과 구매자가 열광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면 비용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NFT 제작과 판매에는 도전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NFT BAYC란?】 원숭이 NFT를 왜 수 십억 원이나 주고 살까?

NFT가 새로운 형태의 자산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초기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큰 이익을 낸 것처럼 NFT 초기 투자자들 역시 큰돈을 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NFT는

easy2gain.com

 

【인기 원숭이 NFT 'BAYC' 해킹!】 피해 규모는 40억 원 미만?!

NFT계의 게임 체인저라고 불릴 정도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인기 NFT 컬랙션 'Bored Ape Yacht Club(BAYC)'의 Discord 서버가 4월 25일 해킹되어 NFT 발행에 관한 비공식 링크가 팔로워들에게 전송되었습니

easy2gain.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