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한 경제력을 가진 국가입니다. 증명된 경제 성장 이력을 가졌기 때문에 세계 각지에서 투자금이 계속 몰리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구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부동산의 가치도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런 미국의 경제와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ETF는 가장 유용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는 미국의 대표적인 리츠 ETF VNQ를 분석해보고 이후 주가의 전망에 대해서 고민해봅니다. 

 

 

목차

VNQ는 어떤 ETF야?

VNQ 주가 분석 : 가격은 적절한 거야?

VNQ 주가 전망 : 계속 성장할까?

 

 

 

 

 

VNQ는 어떤 ETF야?

 

 

추종하고 있는 지수는?

 

VNQ는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고 운용하는 회사들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발급사 뱅가드(Vanguard)
추종 지수 MSCI US IMI Real Estate 25/50 Index
설립일 2004년 9월 23일
수수료 비율 0.12%
총 운용 자산(AUM) $47.97B

 

 

포트폴리오 구성

 

VNQ가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는 기업들은 모두 미국의 부동산 회사들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중이 높은 회사들은 아래와 같은 기업들입니다. 상위에 4차 산업 관련 리츠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Vanguard Real Estate II Index Fund Institutional Plus Shares

비중: 11.32%

 

재미있게도 가장 비중이 높은 곳은 발행사인 뱅가드에서 운용하고 있는 다른 펀드네요. 이 펀드는 상업용 Reit의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Prologis, Inc.

비중 : 6.62%

 

물류 부동산 회사로 물류 관련 시설을 4655개 소유하고 있습니다. 총 19개국에서 약 5500여 고객들을 대상으로 임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merican Tower Corporation

비중 : 6.34%

 

전세계 약 17만 개가 넘는 통신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메리칸 타워의 타워는 무선 타워, 방송 타워, 건물 내 분산 안테나 시스템 등 다양한 타워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Crown Castle International Corp

비중 : 4.42%

 

미국에서 가장 큰 공유 무선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국의 주요 시장에서 소형 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4만 개 이상의 타워와 65000 마일의 광섬유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Equinix, Inc.

비중 : 3.7%

 

전 세계 26개국, 56개 시장에서 210개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 중인 회사입니다. 앞으로 45개의 데이터 센터를 추가적으로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천 콘텐츠

 

【데이터 센터 리츠】에퀴닉스(EQIX) 주가 분석 및 전망 | 4차 산업 리츠 투자 가치 체크!

리츠는 포트폴리오에 안정성과 현금 흐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자산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가치 역시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면 많은 전문가들을 현재의 부동산의 가치를 데이터 센

easyusastock.tistory.com

 

이외에도 다양한 162개 회사들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비중 기준 상위 20개의 회사들입니다.

 

 

  기업 비중
1 Vanguard Real Estate II Index Fund Institutional Plus Shares 11.32%
2 Prologis, Inc. 6.62%
3 American Tower Corporation 6.34%
4 Crown Castle International Corp 4.42%
5 Equinix, Inc. 3.70%
6 Public Storage 3.41%
7 Simon Property Group, Inc. 2.33%
8 Welltower, Inc. 2.32%
9 Digital Realty Trust, Inc. 2.19%
10 Realty Income Corporation 2.17%
11 SBA Communications Corp. Class A 2.07%
12 AvalonBay Communities, Inc. 1.92%
13 Equity Residential 1.78%
14 CBRE Group, Inc. Class A 1.70%
15 Alexandria Real Estate Equities, Inc. 1.64%
16 Weyerhaeuser Company 1.57%
17 Extra Space Storage Inc. 1.53%
18 Ventas, Inc. 1.37%
19 Mid-America Apartment Communities, Inc. 1.34%
20 Invitation Homes, Inc. 1.33%

 

 

 

VNQ 주가 분석 : 가격은 적절한 거야?

 

 

VNQ 주가 추이

 

VNQ-주가-추이

 

긴 기간으로 보면 우상향하고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미국 경제의 위기마다 일반 기업의 주가 이상으로 큰 하락폭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NQ 포트폴리오 데이터

 

PER 39.44
PBR 2.93
배당수익률
2.78%

 

포트폴리오의 PER나 PBR은 4차 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SRVR 같은 ETF에 비하면 훨씬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역시 개인적으로는 고평가 구간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수익률은 나쁘지는 않은 편인 것 같습니다. 

 

 

 

VNQ 주가 전망 : 계속 성장할까?

 

 

고평가 리스크

 

미국의 경제는 꾸준히 큰 성장을 보여주면서 미국 기업이 전반적으로 고평가 구간에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시가총액과 GDP를 비교한 버핏 지수는 200%를 훌쩍 넘었다는 것은 자주 위험 신호로 언급되거 있습니다.

 

만약 미국 경제가 지금까지처럼 성장할 수 있다면 사실 현재의 고평가도 언전가는 적절한 평가 혹은 저평가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이력이 꼭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은 항상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경제의 미래

 

VNQ는 미국 부동산 회사 전반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부동산 경제에 투자하고 있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정말 장기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VNQ는 우상향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만약 세계 전쟁이나 기상 이변 같은 특수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미국 경제 역시 꺾일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의 나쁜 시나리오는 경제 패권을 중국에게 빼앗기고 2등 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과거 1등 경제 대국에서 2등 국가로 전락한 영국의 경제를 본다면 분명 성장률이 더뎌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강한 경제력을 가진 국가 중 하나로 남아있습니다. 

 

 

VNQ 투자 아이디어

 

 

제가 생각하는 VNQ에 투자하는 아이디어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은 미국 부동산 시장 가치의 우상향을 믿고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미국의 경제 위기시에 크게 하락하는 움직임을 기억하고 있다가 미국 경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공격적으로 매수를 해서 이후 상승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미국은 여전히 가장 매력적인 시장 중 하나로 미국의 우량 부동산에 개인이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기회인 것 같습니다. 

 

다만 리츠가 부동산의 성격을 띄고 있음에도 그 변동성이 크다는 점은 투자 전에 꼭 기억해야 할 부분입니다. 

 

※ 주식의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월배당 ETF】KBWY 주가 분석 및 전망 | 월배당 리츠에 투자하는 방법

주식의 배당금은 부동산 월 임대료 이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배당금의 가장 아쉬운 점 중 하나는 지급일이 너무 뜸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월배당을 하는 리츠나 ETF에 투자를 한다면

easy2gain.com

 

인도 ETF 추천 | 인도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미중 무역 갈등 이후 인도는 포스트 차이나로 부상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 기업의 정보를 개인이 빠르게 접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인도 경제가 성장할 것 같

easy2gain.com

 

베트남 ETF 추천 | 베트남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베트남 경제가 성장을 거듭하면서 투자처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좋은 일에는 동참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개인들이 얻을 수 있는 베트남 기업의 정보는 한계가 있고 리스크도 높습니

easy2gain.com

 

【데이터 센터 리츠】에퀴닉스(EQIX) 주가 분석 및 전망 | 4차 산업 리츠 투자 가치 체크!

리츠는 포트폴리오에 안정성과 현금 흐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자산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가치 역시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면 많은 전문가들을 현재의 부동산의 가치를 데이터 센

easyusastoc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