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tf-tr-뜻-해설

 

ETF 종목을 살펴보다보면 TR이 마지막에 붙어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TR은 Total Return(토탈 리턴, 총수익)을 의미합니다. 

 

한국어로 번역될 때 총수익으로 번역되는 만큼 원래의 의미는 일정 투자 단위의 일정 기간동안의 총수익을 의미하고 총수익에는 이자, 배당금, 분배금 등도 포함해서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를 의미합니다.  

 

ETF의 TR의 의미는?

 

etf-tr

ETF 상품에 TR이 붙어 있을 경우는 분배금(배당금)의 재투자하는 상품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ETF는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되어 있는만큼 투자한 기업에서 배당금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배당금 등을 분배금이라는 형식으로 투자자들에게 나누어주지만 TR이 붙어있는 상품은 이 분배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해서 전체적인 수익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ETF의 TR(토털 리턴) 상품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분배금(배당금)을 받게 되면 15.4%의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TR 상품의 경우 자동으로 재투자를 해주기 때문에 이 세금을 이연할 수 있습니다. 

 

이연이라는 것은 배당금을 내는 것을 이후로 미룬다는 의미입니다. 즉 언젠가 주식을 매각해서 차익을 실현할 때 양도세 형태로 내게 되는 것입니다. 

 

TR형 ETF의 가장 큰 장점은 복리효과를 자동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수익을 재투자해서 총수익률을 높이는 복리효과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랍니다.

 

장기로 투자를 할 경우 TR상품과 일반 상품의 수익률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바로 재투자를 한다면 차이는 줄어들 수 있겠지만 매번 직접 재투자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ETF의 TR(토털 리턴) 상품의 단점은?

ETF TR 상품의 단점은 배당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현금 흐름을 만들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한 연금저축이나 IRP, ISA 등의 절세 상품을 사용할 경우 세금 이연이나 면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금이연이라는 TR형 ETF의 장점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배당 소득세 완벽 정리】 배당금 세금 면제 받는 방법은?

배당금을 받는 것은 매우 기분 좋은 일이지만 아쉽게도 배당금이 지급되면 전액을 받지 못하고 15.4% 이상의 배당 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의 주식을 매수해서 100만원의

easytoread.tistory.com

 

 

함께 보면 좋은 글

 

 

【ETF 기초 지식】 NAV(기준 가격)의 뜻은? + 괴리율과의 관계

ETF의 추정 순자산 가격을 의미합니다. NAV(Net Asset Value)는 ETF의 순자산총액을 ETF 주식 수로 나눈 금액으로 ETF 한 주당 순자산금액을 의미합니다. 즉 ETF 1주의 기준 가격과 같은 의미입니다. ETF의

easy2gain.com

 

 

【원화로 미국 기업에 투자】TIGER 미국 나스닥 100 주가 분석 및 전망

미국 주식의 월등한 수익률이 널리 알려지면서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서학 개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 주식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약간의 거리감이나 벽이 느

easy2gain.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